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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

우리 공무원연금공단 전 임직원은 기업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민원대응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단·기업 간 소통신뢰 민원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기업고객에게 약속드립니다.
  • 하나. 우리는 기업 불편을 초래하는 불합리한 규제, 제도나 관행을 수시로 정비ㆍ개선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구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규제개선, 애로제기 등에 관하여 의견을 제출한 기업고객에 대하여, 어떠한 불이익을 주거나 차별을 하지 않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기업고객께서 불이익이나 차별을 받은 경우, 이를 조사하여 적절한 조치를 신속히 취할 것이며, 그러한 잘못이 재발되지 않도록 무관용 정책을 실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기업고객으로부터 주기적으로 만족도 평가를 받겠으며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규제, 제도를 수립, 이행하는 전 과정에서 기업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기업고객께서 신뢰할 수 있도록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기업민원 불편사항 신고 및 안내
  • 공무원연금공단 주소 : 제주 서귀포시 서호중앙로 63, (기업민원처리담당자)
  •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 www.geps.or.kr (소통참여 > 동반성장)
  • 공무원연금공단 대표번호 : 1588-4321
  • 중소벤처기업부 옴부즈만 : www.osmb.go.kr
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공무원연금공단(이하 “공단”이라 한다)의 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공단의 기업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공단과 기업 간 소통·신뢰를 실현하고자 한다.

제2조(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1.‘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이하 "헌장"이라 한다)이라 함은 공단에서 제공하는 기업민원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의 기준과 내용, 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기업고객에게 약속하는 것을 말한다.
  • 2.‘기업고객’이라 함은 공단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계가 있는 기업·기업인 등을 말한다.
  • 3.‘기업민원 보호’라 함은 규제개선, 애로해소 등에 관한 의견을 제출한 기업·기업인에게 공단이 불이익을 주거나 차별을 하지 않은 것을 말한다.
  • 4.‘기업고객 만족도’라 함은 헌장 이행기준에 따라 공단 직원들이 기업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평가결과를 말한다.
  • 5.‘기업민원 처리부서’라 함은 기업민원과 관련된 소관부서(직제규정시행규칙상 ‘동반성장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를 말한다.
제3조(적용대상)

이 규정은 공단에 적용함을 원칙으로 하되, 공단의 출자회사도 이 규정을 준용할 수 있다.

제4조(헌장의 기본원칙)

합리적인 헌장의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원칙을 고려하여야 한다.

  • 1. 기업민원 제기자 보호 최우선의 원칙
  • 2. 기업민원 보호정책 구체화의 원칙
  • 3. 기업민원 보호정책 적극적 홍보 원칙
  • 4. 기업민원 보호정책 내부 구속력 강화 원칙
  • 5. 시정 및 보상조치 명확화의 원칙
제5조(헌장의 내용)

헌장의 내용은『별지1』과 같다.

제6조(헌장의 구성)

헌장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 1. 헌장 전문
  • 2. 기업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서비스 제공
  • 3. 시정 및 보상조치
  • 4. 기업고객 평가와 결과 공표
  • 5. 기업고객 의견 제출 또는 신고 연락할 곳
  • 6. 기업고객 협조사항 등
제7조(헌장 개정)

헌장의 평가 결과 또는 행정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헌장을 개정할 필요성이 있을 경우에는 헌장을 개정하여야 한다.

제8조(헌장의 실천)
  • ①모든 직원은 헌장을 성실히 준수하고 기업민원 보호정책의 정착과 실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여야 한다.
  • ②공단 이사장은 전 직원이 헌장 내용을 숙지하고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 시 헌장 내용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 ③공단 이사장은 헌장의 이행 중에 부적합한 사항이 발생한 경우에는 헌장을 개정할 때에 반영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제9조(헌장의 공표 및 홍보)

헌장을 제정, 개정한 때에는 이를 국민이 충분히 알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홍보할 수 있다.

  • 1. 홈페이지 게재
  • 2. 언론매체 활용
  • 3. 홍보자료로 작성하여 고객에게 배포
  • 4. 각종 행정자료에 삽입

민원인이 헌장의 사본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이를 제공하여야 한다.

제10조(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보상)
  • ①공단 각 부서의 장은 헌장 실천에 대한 기업고객들의 불만족 사항을 구두, 전화, 전자우편, 공문 등 여러 경로를 통하여 접수하여야 한다.
  • ②기업민원 보호 위반행위를 당한 고객은 공단 이사장 및 중소기업기본법 제22조에 따른 중소기업 옴부즈만에게 신고할 수 있다.
  • ③공단 각 부서의 장은 제1항에 따른 사항을 접수했을 경우에는 즉시 『별지2』의 서식에 따라 민원위반사항 조사서를 작성하고 관련 직원의 진술을 토대로 사실 여부를 확인한 후 기업민원 처리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 ④제2항의 사실을 통보 받은 기업민원 처리부서는 기업민원 위반사항이 확인된 때에는 지체없이 시정조치를 하여야 하며, 관련내용을 기록한 후 반기별로 그 내용을 각 부서의 장에게 통보하여 재발 방지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1조(이행실태 평가 및 환류)

기업민원 처리부서의 장은 헌장의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를 위해 기업고객 만족도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제12조(우대조치 등)

헌장 이행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우수 부서 및 직원에 대하여는 포상, 근무성적평정 실적가점 등에 있어서 우대할 수 있다.

부 칙

이 규정은 2019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담당부서: 혁신기획실
전화번호: 1588-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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