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제안은 공단의 업무개선을 위해 국민 여러분이 공단에서 제공받는 서비스의 개선이나 앞으로 제공받길 희망하는 서비스의 도입에 대한 제안 공간입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제안해주신 사항은 공단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제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으로 볼 수 없는 사항
- 반사회적 내용 및 특정인에 대한 비방
- 개인 및 기관(단체)의 이익을 위한 특정한 행위의 요구
- 법률이나 규정에서 정한 범위를 벗어난 승인 요구
- 장난성 글이나 저속한 표현 및 광고성 내용
- 공단에서 수행하는 사업 또는 업무 범위를 벗어나는 것 등
국민제안 심사 과정

-
국민제안 접수
- 국민제안 등록
- 처리부서 지정
-
국민제안 답변(7일 이내)
- 진행결과 공개
- 처리결과 안내
-
국민제안 심사
- 제안심의회 평가
- 등급별 포상(연1회이상)
국민제안 심사 과정
해당부서에서 7일 이내 채택여부를 심사하여 안내하고, 채택된 제안은 제안심의회에 상정하여 제안등급 심의 후 포상합니다.
국민제안 채택 기준- 실시가능성, 기대효과 등을 종합판단하여 채택여부 결정
- 국민제안 채택 시 소정의 기념품 증정(단, 기념품은 1인, 1개월, 1회에 한함)
- 1인이 1개월 이내 여러 건을 제안하여 채택되더라도 기념품은 1개월에 1회 지급으로 제한

능률성, 창의성, 실행난이도,파급 및 적용성, 계속성, 경제성
- 1등급
- 600,000원
- 2등급
- 400,000원
- 3등급
- 300,000원
- 4등급
- 200,000원
- 5등급
- 100,000원

실시가능성, 기대효과 등 종합판단
- 우수
- 30,000원
- 보통
- 20,000원
- 등급외
번호 | 분야 | 제 목 | 처리부서 | 등록일 | 채택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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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1 | 공단경영 | 더 믿음직한 경영을 제안합니다. | 혁신기획실 | 2021.04.06 | |
360 | 홈페이지 | 강제성보다는 유연성이 동행으로 가는 길입니다. | 홍보실 | 2021.04.02 | 불채택 |
359 | 임대주택 | 공무원 임대주택 동일 가점 처리 방법 개선 제안 | 주택사업실 | 2021.03.22 | 불채택 |
358 | 전산관련 | G-시니어클럽 개선 제안 | 은퇴지원실 | 2021.03.11 | 불채택 |
357 | 부조급여 | 사망 조위금 지급순서 변경안 | 재해보상실 | 2021.03.04 | 불채택 |
356 | 연금지 | 유네스코 한국유산 연재/連載 | 홍보실 | 2021.03.01 | 채택 |
355 | 모바일앱 | 금융인증서 가져오기 관련 | 정보지원실 | 2021.02.27 | 채택 |
354 | 연금대출 | 공무원 퇴직수당 중간정산 제도 도입 제안 | 연금연구소 | 2021.02.25 | 불채택 |
353 | 연금대출 | 연금대출 한도 증액 및 대출방법 간소화 | 복지운영실 | 2021.02.23 | 불채택 |
352 | 전산관련 | 평생안심통장을 연금급여청구 시 쓸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 요망 | 연금운영실 | 2021.02.09 | 채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