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마음과 열린 경영으로 개방과 소통의 공무원연금공단이 되겠습니다.
경영실적평가
납세정보현황
01. 정부산하기관 경영실적평가 제도

개요

  • 근거법령 :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 제 11조
  • 평가목적 : 산하기관의 자율성·책임성·효율성 및 투명경영을 확립하여 설립목적에 충실한 대국민 서비스 제공
  • 평가대상 : 8개 정부산하기관

평가주체

  • 산하기관경영평가단(기획예산처)
    ※ 공단이 속해 있는 연 · 기금운용기관(16개)의 경우 기금운용평가단이 평가

평가방법

  • 전년도 운용내역에 대하여 종합경영부문, 주요사업부문, 경영관리부문으로 나누어 평가(보고서 및 실사평가 병행)
  • 평가대상기관을 업무유형별로 8개 그룹으로 분류
    ※ 공무원연금공단 : 연 · 기금운용기관(16개)
  • 100점 만점에 의한 득점으로 평가그룹내 순위를 매김
02. 2005년도 경영실적평가 결과

평가결과 종합

  • 연 · 기금운용(16개)기관 중 5위(’04년도 실적 : 15개 기관 중 8위)
03. 2005년도 평가결과 분석

잘된점

  • 경영혁신노력
    - 팀제 도입 등 기관장 리더십 발휘
    - 고객제안 및 혁신제안시스템 활성화
    - 비전과 사업전략 제시 및 체계적 과제 추진
    - 다면평가제 실시 등 인사혁신 추진
  • 고객만족도 : 내부만족도조사로 조직원의 불만사항 파악

보완할점

  • 연금업무 : 연금재정 위기 관리노력 지속 필요
  • 주택사업 : 기금증식을 위한 기준설정 필요
  • 복지시설 : 국민에게 설득력을 갖는 장기청사진 마련 필요
04. 2005년도 경영실적평가 총괄요약표

사업별 평가결과

  • 사업별 평가결과
    평가부문 평가지표 평가방법 가중치 등급 득점
    종합
    경영
    부문
    (29)
    (1) 비전달성을 위한 최고경영진의 리더십과 성과 9등급평가 2.75 B+ 2.063
    (2) 윤리경영 실천 및 이사회 운영 활성화 노력과 성과
    ① 국가청렴위원회의 청렴도지수
    ② 비계량

    계 량
    9등급평가
    6.25
    (1.25)
    (5.00)

    -
    C

    1.113
    2.500
    (3) 경영혁신 노력과 성과
    ① 혁신전략과 리더십
    ② 혁신제도와 구성원 혁신역량
    ③ 혁신성과와 개선도

    9등급평가
    9등급평가
    9등급평가
    10.00
    (3.00)
    (3.00)
    (4.00)

    Ao
    B+
    Bo

    2.625
    2.250
    2.500
    (4) 고객만족도
    ① 고객만족도 지수
    ② 고객만족경영체제 구축 노력과 성과

    계 량
    9등급평가
    5.00
    (2.00)
    (3.00)

    -
    B+

    1.588
    2.250
    (5) 생산성 관련지표
    ① 노동생산성
    ② 영업비용 관리

    5년β분포
    10년추세치
    5.00
    (2.50)
    (2.50)

    -
    -

    2.039
    1.959
    주요
    사업
    부문
    (35)
    (1) 사업내용의 적정성 9등급평가 1.75 C 0.875
    (2) 사업운영의 효율성 제고 노력 9등급평가 1.75 Bo 1.094
    (3) 연금업무 운영성과
    ①-1 연금회계 수입관리
    ①-2 비용징수 심사건수
    ② 연금업무의 효율적 추진
    ③ 연급업무 운영의 적정성

    10년추세치
    10년추세치
    5년 β분포
    9등급평가
    14.00
    (1.90)
    (1.37)
    (6.68)
    (4.05)

    -
    -
    -
    C

    1.692
    1.209
    6.680
    2.025
    (4) 대부사업 운영성과
    ① 대부실적 적정관리
    ② 연금대부 수익률 적정관리
    ③ 대부사업 운영 및 관리의 적정성

    목표대실적
    목표대실적
    9등급평가
    5.25
    (2.00)
    (2.00)
    (1.25)

    -
    -
    Bo

    1.954
    2.000
    0.781
    (5) 주택사업의 성과
    ① 주택건설 호수
    ② 주택분양 및 임대
    ③ 주택분양관리
    ④ 주택공급 및 관리업무의 효율적 추진

    목표대실적
    목표대실적
    목표부여
    9등급평가
    8.75
    (2.30)
    (2.30)
    (2.00)
    (2.15)

    -
    -
    -
    C

    2.300
    2.300
    0.000
    1.075
    (6) 복지시설사업 운영성과
    ①-1 리조트영업의 효율성
    ①-2 복지시설의 합리적 운영 및 활성화 노력
    ②-1 화성골프장 건립공정률
    ②-2 복지시설 시공 및 건설관리의 적절성

    목표부여
    9등급평가
    목표대실적
    9등급평가
    3.50
    (0.93)
    (0.64)
    (1.30)
    (0.63)

    -
    C
    -
    D

    0.930
    0.320
    1.287
    0.236
    경영
    관리
    부문
    (36)
    (1) 조직 인사관리의 합리화 9등급평가 7.00 C 3.500
    (2) 보수 노사관리의 합리화
    ① 계량인건비
    ② 비계량

    목표부여
    9등급평가
    7.00
    (2.35)
    (4.65)

    -
    Bo

    2.350
    2.906
    (3) 재무 예산관리의 합리화
    ①-1 자산운용의 적정성
    ①-2 자산운용실적
    ②-1 예산관리의 적정성
    ②-2 계량관리업무비

    9등급평가
    계 량
    9등급평가
    목표부여
    16.00
    (7.68)
    (1.92)
    (1.70)
    (4.70)

    Bo
    -
    Bo
    -

    4.800
    1.660
    1.063
    4.700
    (4) 경영정보관리의 합리화 9등급평가 3.00 Bo 1.875
    (5) 내부 평가제도의 적정성 및 외부평가와의 연계 9등급평가 3.00 C 1.500
    합 계     100.0   71.999
  • [공개기준]
  • .
  • [세부 작성기준]
  • .
  • [관리사항]
  • 공시 근거
    공시구분 자체공시 알리오 바로가기
    사유발생일 2011.06.17
    작성자 기획조정실, (정)기획조정실장,(부)김옥근 차장, 연락처(02-560-2058)
    감독자 전략홍보실장
    확인자 감사실장
  • 사용자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홍보실
  • 전화번호 1588-4321
  • 온라인문의
아주좋음 좋음 보통 나쁨 아주나쁨 고객의견확인
(135-706)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508(역삼동 701번지) 공무원연금공단, Copyright(C)2011. GEP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