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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실적평가
납세정보현황
01. 정부산하기관 경영실적평가 제도

개요

  • 근거법령 : 정부산하기관관리기본법 제 11조
  • 평가목적 : 산하기관의 자율성·책임성·효율성 및 투명경영을 확립하여 설립목적에 충실한 대국민 서비스 제공
  • 평가대상 : 8개 유형 75개 정부산하기관

평가주체

  • 산하기관경영평가단(기획예산처)
    ※ 공단이 속해 있는 연 · 기금운용기관(15개)의 경우 기금운용평가단이 평가

평가방법

  • 전년도 운용내역에 대하여 종합경영부문, 주요사업부문, 경영관리부문으로 나누어 평가(보고서 및 실사평가 병행)
  • 평가대상기관을 업무유형별로 8개 그룹으로 분류
    ※ 공무원연금공단 : 연 · 기금운용기관(15개)
  • 100점 만점에 의한 득점으로 평가그룹내 순위를 매김
02. 2006년도 경영실적평가 결과

평가결과 종합

  • 연 · 기금운용(15개) 중 10위(점수 72.5점)
03. 2006년도 평가결과 분석

잘된점

  • 이사장은 새로운 비전과 경영방침에 맞추어 공단도약 136과제를 수립하여 추진함으로써 전직원의 참여를 유도하고 조직원의 역량결집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
  • 이사장은 CS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여 직원들의 의식을 제고하고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CS기본계획·로드맵과 VOC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
  • 연금재정 안정화를 위한 개선노력으로 연금개혁 장단기 대응방안 마련, KDI 연구용역지원, 전문위원회 참여활동 등 적극적인 개선지원
  • 휴대전화 문자알림 서비스 제공대상 및 범위확대 개선, 부담금 납부 기관별 부담금 선정 및 납부실적 제공 등 다수의 수요자 중심의 관리운영체계의 구축을 위하여 다양한 업무 개선 추진
  • 주택의 성능 및 품질향상 노력, 수요자에 대한 분양홍보 및 정보제공 노력, 미분양 발생 방지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 고객만족도 제고노력, 사업활성화 노력 등 주택사업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 노력 추진
  • 천안상록리조트 수익증대방안 마련,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용역 추진, 천안상록리조트 고객만족서비스 체계 구축, 화성상록골프장 개장에 따른 수익모델 확립, 고객만족 경영체계 확립, 청주상록 골프연습장 운영방식 개선 등의 노력 추진
  • 조직관리를 합리화하기 위한 다수의 컨설팅 용역과 이에 기초한 적극적인 제도 개선 추진
  • 자기평가기술서 제출 대상을 1, 2급 승진대상자로부터 3급까지 확대하고 BSC에 의한 부서평가를 인사관리활동에 반영하는 등의 개선 노력
  • 다양한 대고객지원시스템을 마련하여 인터넷을 통하여 고객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협력업체와의 전자상거래(조달, EDI, EC) 활용면에서 다양한 형태의 문서연계 및 업무연계체제를 마련
  • BSC평가체제의 재정립을 통한 전략목표와 평가지표의 연계, 외부 전문가를 활용한 평가팀의 구성 및 내부평가 Pool의 구성 등 전반적인 BSC 평가체계의 정교화를 위해 노력하고 전산시스템을 구축운영

보완할점

  • 윤리경영을 공단문화의 일부로 통합하고 공단문화를 공단의 생산성과 수익성에 전략적으로 통합시키려는 노력 필요
  • 고객만족도 조사시 기관에 대한 고객의 불만이나 불편사항을 빠짐없이 들으려는 노력 필요
  • 인터넷 업무환경에서 개인 관련 주요정보의 유출 가능성이 커진 만큼 정보 보안을 위한 통합보안관리시스템(ESM) 구축 필요
  • 공무원을 위한 실버사업 등의 타당성 검토 및 골프장 이미지 개선
  • 성공적인 주택분양을 위해서는 택지의 적절한 선택이 중요
  • 조직관리의 지속적·체계적인 합리화 추진
  • 중장기 인력수급계획 및 중장기 인력개발계획 등을 포함하는 장기적 인적자원전략을 구체화
  • BSC 수립단계에서 구성원이 제기한 이의신청에 대해 체계적인 자료분석을 통한 DB화가 필요
04. 2006년도 경영실적평가 총괄요약표

사업별 평가결과

  • 사업별 평가결과
    종합
    경영
    부문
    (29)
    (1) 비전달성을 위한 최고경영진의 리더십과 성과 9등급평가 4 Bo 2.500
    (2) 윤리경영 실천 및 이사회 운영 활성화 노력과 성과 9등급평가 8 C 4.000
    (3) 경영혁신 노력과 성과
    9등급평가
    10
    B+
    7.500
    (4) 고객만족도
    ① 고객만족 개선도
    ② 고객만족경영체제 구축 노력과 성과

    계 량
    9등급평가
    8
    (4)
    (4)

    -
    C

    3.513
    2.000
    (5) 생산성 관련지표
    ① 노동생산성
    ② 영업비용 관리

    10년추세치
    12년추세치
    4
    (2)
    (2)

    -
    -

    1.377
    1.297
    주요
    사업
    부문
    (35)
    (1) 사업내용의 적정성 9등급평가 2 Bo 1.250
    (2) 사업운영의 효율성 제고 노력 9등급평가 2 Bo 1.250
    (3) 연금업무 운영성과
    ① 연금회계 수입관리
    ② 비용징수 심사건수
    ③ 연금수급자 적정관리
    ④ 보전금 집행실적의 적정성
    ⑤ 연금업무 집행의 적정성

    5년β분포
    5년β분포
    5년β분포
    5년β분포
    9등급평가
    14
    (1)
    (2)
    (7)
    (2)
    (2)

    -
    -
    -
    -
    Bo

    1.000
    2.000
    7.000
    1.250
    1.250
    (4) 대부사업 운영성과
    ① 대부실적 적정관리
    ② 대부사업 운영 및 관리의 적정성

    5년β분포9등급평가
    6
    (4)
    (2)

    -
    C

    4.000
    1.000
    (5) 주택사업의 성과
    ① 주택분양관리
    ④ 주택공급 및 관리업무의 효율적 추진

    목표부여
    9등급평가
    7
    (5)
    (2)

    -
    Bo

    5.000
    1.250
    (6) 복지시설사업 운영성과
    ①-1 리조트영업의 효율성
    ①-2 복지시설의 합리적 운영 및 활성화 노력
    ②-1 복지시설 시공 및 건설관리의 적절성

    목표부여
    9등급평가
    9등급평가
    4
    (2)
    (1)
    (1)

    -
    C
    C

    1.917
    0.500
    0.500
    경영
    관리
    부문
    (36)
    (1) 조직 인사관리의 합리화
    ① 조직관리의 합리성
    ② 인사관리의 합리성

    9등급평가
    9등급평가
    6
    (3)
    (3)

    Bo
    C

    1.875
    1.500
    (2) 보수 노사관리의 합리화
    ① 인건비 수준의 적정성 및 급여체계의 개선
    ①-1 계량인건비
    ②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사의 공동 노력과 성과

    9등급평가
    10년추세치
    9등급평가
    5
    (1)
    (2)
    (2)

    Bo
    -
    Bo

    0.625
    1.721
    1.250
    (3) 재무 예산관리의 합리화
    ① 자산운용의 적정성
    ② 예산관리의 적정성
    ②-1 계량관리업무비

    9등급평가
    9등급평가
    10년추세치
    15
    (10)
    (3)
    (2)

    B+
    C
    -

    7.500
    1.500
    1.664
    (4) 경영정보관리의 합리화 9등급평가 3 B+ 2.250
    (5) 내부 평가제도의 적정성 및 외부평가와의 연계 9등급평가 2 Bo 1.250
    합 계     100   72.489
  • [공개기준]
  • .
  • [세부 작성기준]
  • .
  • [관리사항]
  • 공시 근거
    공시구분 자체공시 알리오 바로가기
    사유발생일 2011.06.17
    작성자 기획조정실, (정)기획조정실장,(부)김옥근 차장, 연락처(02-560-2058)
    감독자 전략홍보실장
    확인자 감사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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