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마음과 열린 경영으로 개방과 소통의 공무원연금공단이 되겠습니다.
공무원연금서비스헌장
우리공단 임직원은 공무원의 평생행복을 실현하는 최고의 연금복지서비스기관이 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01.고객의 기쁨과 만족을 위해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02.다양한 연금ㆍ복지서비스의 지속적 제공을 통해 고객의 평생 행복을 실현하겠습니다.
  • 03.고객의 입장에서 신속ㆍ정확ㆍ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이행기준을 정하여 성실히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 층별 안내도를 현관 입구에 게시하고, 부서 명패와 사진이 부착된 직원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방문하신 고객이 5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동료 직원이 대신 안내하고,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고객이 동일한 민원으로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처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 상담을 마치고 가실 때에는 담당 직원이 승강기까지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소속과 성명을 밝힌 후,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통화중이거나 없는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이 연락처를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그리고 담당자는 메모를 받은 즉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즉시 답변드릴 수 없는 내용일 경우 1시간(근무시간) 이내에 답변 드리겠으며, 시간이 1시간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먼저 진행상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나 부서로 연결할 때에는 전화가 끊어질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연결하는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팩스·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민원서류는 업무처리목표기간 내에 답변해 드리겠으며, 다른 기관에 내용확인 등으로 업무처리목표기간 이상으로 시일이 소요될 경우에는 먼저 그 사유와 처리 상황을 문서, 이메일, 전화, 문자메시지 등으로 알려드리겠습 니다.
  • 홈페이지 민원에 대해서는 등록일로부터 1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으며, 사안의 내용이 별도의 처리기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진행상황을 우선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업무별 서비스 이행기준

  • 고객께서 납부하시는 기여금 및 각종 급여의 기초가 되는 기준소득월액을 정확히 산정하여 고객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급여청구시효의 경과 등으로 급여수혜 상실이 우려되는 분에게 매년 정기적으로 안내하여 고객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공무상 질병·부상·장애·사망과 관련한 재해급여의 결정과 지급이 업무처리목표기간 내에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연금대출 및 대여학자금 대출 등 각종 융자사업의 상세한 내용을 모든 기관에 정기적으로 통보하고, 공단 홈페이지「융자」코너에도 게재하겠습니다.
  • 임대주택 입주자의 임대기간 및 전세금에 대한 안내를 기간만료 3개월 전에 안내하는 등 사전예고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임대주택 시설물에 하자가 발생한 경우 신고접수 후 24시간 이내에 보수하겠으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보수가 지연될 경우에는 전화 등을 통하여 작업예정일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금기금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운용하고 그 결과를 매년 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를 통해 상세히 공시하겠습니다.
  • 연금제도와 복지시설 이용에 관한 안내책자를 신규공무원의 근무기관 및 연금수급자의 자택으로 발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연금업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업무별 처리기준을 설정하고 업무처리목표기간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별 서비스 이행기준
구분 법정처리기간 업무처리목표기간
심사업무 재직기간 합산 10 3
군복무기간 산입 10 3
급여
지급
연금 퇴직연금, 퇴직일시금
퇴직연금일시금
퇴직연금공제일시금
유족연금, 유족일시금
유족연금일시금, 유족연금부가금
유족연금특별부가금
14 3
부조 재해부조금 14 3
사망조위금 14 3
재해보상 재해보상급여(공무상요양비ㆍ장해급여ㆍ유족보상금) 승인 14 7
대출업무 대여학자금 및 연금대출 지급결정 - 3
홈페이지 업무상담 Q&A, 불편불만 2 1
  • ※ 업무처리목표기간은 서류 접수일로부터 적용되며, 서류보완기간, 타 기관 조회기간, 공휴일 등은 기간에서 제외됩니다.
    ※ 급여지급은 1일 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부득이한 사정을 고려하여 업무처리목표기간을 3일로 설정하였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고객의 질문, 요구사항의 처리를 위하여 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 민원상담 코너에 "업무상담 Q&A", "불편불만 신고", "고객의 제안" 메뉴를 운영하겠습니다.
  • 퇴직급여 예상액, 내 권리 찾기, 민원서류발급 등은 홈페이지의 고객지원시스템 코너에서 고객이 언제든지 직접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지원시스템 가입 고객에게는 공단의 사업 및 개인별 연금 업무처리내역 등을「e-mail」을 통하여 수시로 알려드리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의 정보를 소중하게 다루며, 업무목적 외에 사용되지 않도록 개인정보보호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규정 개정 등에 따라 홈페이지 게재 내용을 변경해야 할 때에는 즉시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공헌활동 전개

  • 우리공단은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의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하고 참여를 통한 나눔의 사회공헌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 윤리규범 준수 및 윤리의식 교육강화, 제도개선을 통한 부패행위의 통제체계 강화,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실천 등 지속적인 부패척결 노력과 윤리경영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설립목적과 업무특성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 및 사랑·환경·행복·희망의 나눔경영을 지속적·전사적으로 실천하여 고객과 이해관계자,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공단이 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공단이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와 관련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공단 홈페이지, 전화, 서면, 고객의소리 엽서 등의 방법으로 의견을 주시면 성실히 검토하여 반영하겠습니다.
  • ※ 고객의견 주실 곳
       - 전화 : 홍보전략실 : (064) 802 - 2098               전국 지부 : 전국 어디서나 1588-4321
       - 우편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호중앙로 63 공무원연금공단 홍보전략실 공무원연금서비스헌장 담당자 (우편번호 63568)
       - 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 민원상담(불편불만신고, 고객 의 제안) 코너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 잘못으로 다시 방문했을 경우]
  • 직원의 잘못으로 고객이 우리 공단을 다시 방문하시거나, 업무처리가 상당기간 지연되었을 경우에는 담당책임자가 정중히 사과하고 우선적 업무처리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한 응대를 받은 경우 우리 공단으로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해 즉시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화 결과 공표

  • 서비스 운영에 대하여는 공무원, 연금수급자,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고, 연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평가결과 우수부서 및 직원에 대하여는 성과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혐조하여 주실 사항
  • 고객의 의견은 실명제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니 반드시 성명, 주소, 전화 번호를 기재하여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 각종 급여 청구시 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를 통하여 신청하시고, 관련서류를 해당지부로 신속히 우송하여 주시면 보다 빠르게 급여를 지급할 수 있으므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의견은 공무원연금제도 발전의 밑거름이 됩니다.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주시고, 모범적인 직원에게는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 사용자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홍보실
  • 전화번호 1588-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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