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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 / 연금상담

(오전8시~오후7시)

1588-4321

서비스헌장

서비스헌장

우리는 "믿음직한 평생동행"의 서비스 정체성을 기반으로
공무원 및 그 가족이 행복과 보람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을 최고의 경영가치로 삼아,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공단이 되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으로부터 무한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신속·정확·투명한 연금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만족 경영활동성과를 고객으로부터 평가받고, 고객의 소리를 업무처리 및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 개인정보를 철저히 관리하여, 단 한건의고객정보 유출도 허용하지 않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기관으로 고객과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단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굳게 약속합니다.

공무원연금공단 서비스 정체성
공무원연금공단 서비스 정체성

우리 공단 임직원은 공무원의 「믿음직한 평생 동행」 기관이 되겠습니다.

  • 01. 공무원 - "전·현직 공무원과 그 가족"모두를 의미합니다.
  • 02. 믿음직한 - 공무원에게 신뢰받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 03. 평생 - 공무원의 생애주기별로 평생동안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04. 동행 - 공단과 공무원은 "하나"이며 "함께"라는 의미를실천하겠습니다.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공단은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 층별 안내도를 현관 입구에 게시하고, 부서 명패와 사진이 부착된 직원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을 반갑게 맞이하고, 동일한 업무로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업무처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등 몸이 불편한 고객이 방문한 경우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얻은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국 어디서나 공무원연금콜센터(1588-4321)로 전화하시면 궁금증이 모두 해결될 수 있도록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담당자와 직접 연결이 필요한 업무는 담당자를 즉시 연결하겠으며, 담당자 부재시에는 4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나 부서로 연결할 때에는 연결하려는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우편·팩스·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민원서류는 업무처리기간 내에 답변해 드리겠으며, 다른 기관에 내용확인 등으로 업무처리기간 이상으로 시일이 소요될 경우에는 먼저 그 사유와 처리 상황을 문서, 이메일, 전화, 문자메시지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민원에 대해서는 등록일로부터 2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으며, 사안의 내용이 별도의 처리기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진행상황을 우선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업무별 서비스 이행기준
  • 고객께서 납부하시는 기여금 및 각종 급여의 기초가 되는 기준소득월액을 정확히 산정하여 고객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급여청구시효의 경과 등으로 급여수혜 상실이 우려되는 분에게 매년 정기적으로 안내하여 고객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공무상 질병?부상?장애?사망과 관련한 재해급여의 결정과 지급이 업무처리기간 내에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연금대출 및 대여학자금 등 각종 융자사업의 상세한 내용을 모든 기관에 정기적으로 통보하고,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임대주택 입주자의 임대기간 만료 및 임대조건 변경 안내는 2개월 전에 실시하는 등 사전예고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임대주택 시설물에 하자가 발생한 경우 신고접수 후 3일 이내에 보수하겠으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보수가 지연될 경우에는 전화 등을 통하여 작업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금기금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운용하고 그 결과를 매년 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를 통해 상세히 공시하겠습니다.
  • 연금업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업무별 처리기준을 설정하고 업무처리기간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별 서비스 이행기준
구분 업무처리목표기간
심사업무 재직기간 합산 7
군복무기간 산입 7
급여 지급 연금 퇴직연금, 퇴직일시금
퇴직연금일시금
퇴직연금공제일시금
유족연금, 유족일시금
유족연금일시금, 유족연금부가금
유족연금특별부가금
10
부조 재해부조금 14
사망조위금 14
재해보상 재해보상급여(공무상요양비ㆍ장해급여ㆍ유족보상금) 승인 14
홈페이지 업무상담 Q&A, 불편불만 2
  • ※ 업무처리기간은 서류 접수일로부터 적용되며, 서류보완기간, 타 기관 조회기간, 공휴일 등은 기간에서 제외됩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고객의 개인별 연금정보는 공단 홈페이지 「고객지원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항은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며, 관련법령 또는 내부규정 등을 성실하게 명시·설명하겠습니다.
  • 고객 개인정보 등 업무상 비밀은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보관·관리하며, 해당 공무원의 사전 동의 없이 제3자에게 공개하거나 업무 이외의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사회적 책임경영 전개
  • 우리공단은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의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하고 참여를 통한 나눔의 사회공헌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 윤리규범 준수 및 윤리의식 교육강화, 제도개선을 통한 부패행위의 통제체계 강화,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실천 등 지속적인 부패척결 노력과 윤리경영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설립목적과 업무특성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 및 사랑?환경?행복?희망의 나눔경영을 지속적?전사적으로 실천하여 고객과 이해관계자,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공단이 되겠습니다.
‘믿음직한 평생동행’서비스 참여와 의견 제시
  • 우리 공단이 제공하는 ‘공무원을 위한 믿음직한 평생동행 서비스’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 공단으로 제시해 주시면 성실히 검토하여 반영하겠습니다.
    • ※ 고객의견 주실 곳
    • - 전화 : 전략홍보실 (064) 802 ? 2319 / 콜센터 1588-4321
    • - 우편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호중앙로 63(서호동) 공무원연금공단 전략홍보실 고객서비스헌장 담당자 (우편번호 63568)
    • - 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 민원상담(불편불만, 고객 제안)코너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담당자 잘못으로 다시 방문했을 경우]
  • 직원의 잘못으로 고객이 우리 공단을 다시 방문하시거나, 업무처리가 상당기간 지연되었을 경우에는 담당책임자가 정중히 사과하고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응대를 받은 경우 공단으로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해 즉시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화 결과 공표
  • 서비스 운영에 대하여는 공무원, 연금수급자,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고, 연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평가결과 우수부서 및 직원에 대하여는 성과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