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 내용

국민제안 내용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운영상 개선 방안
2025.07.10
제안분야
기타
작성자
송호석
심사결과
진행경과
접수중
첨부
처리기한
2025.07.21
? 문제점 ? 이용자 중심 설계 미흡 메뉴 구조가 복잡하며 수급자, 퇴직예정자, 현직공무원 등 대상별 정보 분리가 부족 고령 수급자에게는 시인성, 접근성 낮은 구성으로 이용 불편 ? 정보 접근성과 최신성 부족 공지사항, 제휴복지, 연금 관련 민원 정보 등이 중앙 집중화되어 있지 않음 검색 기능 미비로 필요한 정보 탐색에 시간 소요 ? 복지몰 및 모바일 서비스 연동 부족 복지플랫폼과의 계정 연동이 되지 않아 별도 로그인 필요 홈페이지는 PC 중심, 모바일 최적화 부족 ? 비대면 민원 서비스의 제한성 연금 조회, 각종 신청서 제출 등의 기능은 여전히 일부 오프라인 의존 ?? 개선 방향 ? 사용자 맞춤형 홈페이지 리디자인 이용자 구분(수급자·현직자·퇴직예정자 등)에 따른 맞춤형 초기화면 구성 고령자 친화 기능 탑재: 글자 확대, 음성지원, 고대비 모드 등 ? 검색 및 정보 정렬 기능 강화 키워드 기반 통합검색 기능 도입 자주 찾는 정보는 메인화면에 고정 배치 (예: 연금지급일, 복지몰 안내, 민원 신청) ? 모바일 앱 연계 강화 및 계정 통합 로그인 체계 도입 홈페이지?복지몰?모바일 앱 ID 통합 로그인으로 사용자 불편 해소 모바일 대응형 웹페이지 개편도 병행 ? 비대면 민원처리 확대 및 챗봇 도입 퇴직예정자 대상 퇴직급여 예상액 자동 산정, 연금증명서 즉시 발급 등 기능 확대 연금 FAQ, 복지혜택 등 AI 챗봇 상담 기능 시범 운영 ? 기대 효과 고령 수급자 등 디지털 약자의 이용 접근성 개선 홈페이지 민원 분산 → 전화 및 방문 민원 감소 연금공단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및 만족도 상승 복지몰·연금·민원 업무 통합으로 실질적인 온라인 서비스 허브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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