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서비스헌장


우리는 "믿음직한 평생동행" 의 서비스 정체성을 기반으로 공무원 및 그 가족이 행복과 보람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을 최고의 경영가치로 삼아,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공단이 되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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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고객으로부터 무한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신속·정확·투명한 연금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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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고객만족 경영활동성과를 고객으로부터 평가받고, 고객의 소리를 업무처리 및 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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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고객 개인정보를 철저히 관리하여, 단 한건의고객정보 유출도 허용하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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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기관으로 고객과 국민에게 사랑받는 공단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굳게 약속합니다.
공무원연금공단 서비스 정체성
우리 공단 임직원은 공무원의 [믿음직한 평생 동행]기관이 되겠습니다.
- 공무원 - ”전,현직 공무원과 그 가족’ 모두를 의미합니다.
- 믿음직한 - 공무원에게 신뢰받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 평생 - 공무원의 생애주기별로 평생동안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동행 - 공단과 공무원은 “하나”이며 “함께”라는 의미를 실천하겠습니다.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공단은 구체적인 서비스 애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 할 것을 다짐합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을 대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각 층별 안내도를 현관 입구에 게시하고, 부서 명패와 사진이 부착된 직원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을 반갑게 맞이하고, 동일한 업무로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업무처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등 몸이 불편한 고객이 방문한 경우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얻은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국 어디서나 공무원연금콜센터(1588-4321)로 전화하시면 궁금증이 모두 해결될 수 있도록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담당자와 직접 연결이 필요한 업무는 담당자를 즉시 연결하겠으며, 담당자 부재시에는 4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나 부서로 연결할 때에는 연결하려는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우편·팩스·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민원서류는 업무처리기간 내에 답변해 드리겠으며, 다른 기관에 내용확인 등으로 업무처리기간 이상으로 시일이 소요될 경우에는 먼저 그 사유와 처리 상황을 문서, 이메일, 전화, 문자메시지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 민원에 대해서는 등록일로부터 2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으며, 사안의 내용이 별도의 처리기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진행상황을 우선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업무별 서비스 이행기준
- 고객께서 납부하시는 기여금 및 각종 급여의 기초가 되는 기준소득월액을 정확히 산정하여 고객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급여청구시효의 경과 등으로 급여수혜 상실이 우려되는 분에게 매년 정기적으로 안내하여 고객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공무상 질병?부상?장애?사망과 관련한 재해급여의 결정과 지급이 업무처리기간 내에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연금대출 및 대여학자금 등 각종 융자사업의 상세한 내용을 모든 기관에 정기적으로 통보하고,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임대주택 입주자의 임대기간 만료 및 임대조건 변경 안내는 2개월 전에 실시하는 등 사전예고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임대주택 시설물에 하자가 발생한 경우 신고접수 후 3일 이내에 보수하겠으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보수가 지연될 경우에는 전화 등을 통하여 작업예정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금기금을 안전하고 투명하게 운용하고 그 결과를 매년 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를 통해 상세히 공시하겠습니다.
- 연금업무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업무별 처리기준을 설정하고 업무처리기간 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분 | 업무처리목표기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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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업무 | 재직기간 합산 | 7 | |
군복무기간 산입 | 7 | ||
급여 지급 | 연금 | 퇴직연금, 퇴직일시금 퇴직연금일시금 퇴직연금공제일시금 유족연금, 유족일시금 유족연금일시금, 유족연금부가금 유족연금특별부가금 | 10 |
부조 | 재해부조금 | 14 | |
사망조위금 | 14 | ||
재해보상 | 재해보상급여(공무상요양비ㆍ장해급여ㆍ유족보상금) 승인 | 14 | |
홈페이지 | 업무상담 Q&A, 불편불만 | 2 |
- 업무처리기간은 서류 접수일로부터 적용되며, 서류보완기간, 타 기관 조회기간, 공휴일 등은 기간에서 제외됩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및 비밀보장
- 고객의 개인별 연금정보는 공단 홈페이지 「고객지원시스템」을 통해 언제든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고객에게 마땅히 알려야 하는 사항은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며, 관련법령 또는 내부규정 등을 성실하게 명시·설명하겠습니다.
- 고객 개인정보 등 업무상 비밀은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보관·관리하며, 해당 공무원의 사전 동의 없이 제3자에게 공개하거나 업무 이외의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사회적 책임경영 전개
- 우리공단은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의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하고 참여를 통한 나눔의 사회공헌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 윤리규범 준수 및 윤리의식 교육강화, 제도개선을 통한 부패행위의 통제체계 강화,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실천 등 지속적인 부패척결 노력과 윤리경영으로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설립목적과 업무특성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 및 사랑?환경?행복?희망의 나눔경영을 지속적?전사적으로 실천하여 고객과 이해관계자,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공단이 되겠습니다.
‘믿음직한 평생동행’서비스 참여와 의견 제시
- 우리 공단이 제공하는 ‘공무원을 위한 믿음직한 평생동행 서비스’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 공단으로 제시해 주시면 성실히 검토하여 반영하겠습니다.
※ 고객의견 주실 곳
- 전화 : 전략홍보실 (064)802-2319 / 콜센터 1588-4321
- 우편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서호중앙로 63(서호동) 공무원연금공단 전략홍보실 고객서비스헌장 담당자 (우편번호 63568)
- 공단 홈페이지(www.geps.or.kr) 민원상담(불편불만, 고객 제안)코너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담당자 잘못으로 다시 방문했을 경우]
- 직원의 잘못으로 고객이 우리 공단을 다시 방문하시거나, 업무처리가 상당기간 지연되었을 경우에는 담당책임자가 정중히 사과하고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불친절한 응대를 받은 경우 공단으로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해 즉시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서비스 운영에 대하여는 공무원, 연금수급자,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고, 연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1개월 이내에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평가결과 우수부서 및 직원에 대하여는 성과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지속적인 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겠습니다.
관리사항
공시구분 | 자율공시(수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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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일 | 2018.05.14. |
사유발생일 | 2018.05.14. |
작성자 | (정)고객만족경영실장, (부)최영순 차장 ( |
감독자 | 혁신기획실장 |
확인자 | 감사실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