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 내용

국민제안 내용

판교 상록아파트 입주자 시설보수관련 제안입니다.
2022.12.28
제안분야
임대주택
작성자
이가연
심사결과
불채택
진행경과
완료
첨부
처리기한
2023.01.05
안녕하세요 판교 상록에 입주 예정인 세입자입니다. 세대입주 준비를 하면서 너무나 많은 일이 있었지만 몇가지 작은 문제점을 말씀드리고 제안드립니다. 1. 싱크대 물 사용 시 역류 오늘 제가 입주 예정인 세대에 입주 청소하다가 싱크대 물을 사용할 시 역류하는 걸 발견하였고 입주일까지 최대한 수리해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3주 전부터 싱크대 하부장이 물에 많이 불어있다는 걸 말씀드렸던 것 같은데 답변은 다른 세대도 다 그렇다며 싱크대는 내용연수 20년이니 교체는 어렵고 시트지 작업을 하라고 하셨었는데 애초에 하부장이 물에 불어있는 걸 아셨다면 혹시 누수가 있지는 않은지 전문가인 관리소에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확인 한번 해주셨으면 좋았지 않았나 아쉬운 부분입니다. 입주 청소하시는 분이 발견해주시지 않았다면 저는 누수 세대에서 곰팡이와 함께 거주해야 하는 상황이었을 것이며 누수에 대한 책임도 피할 수 있었을지 의문입니다. 2. 장판 시공하자 문제 장판을 공단 선정업체에서 해주셨는데 해주신 것은 감사하나 전문 업체가 맞는지 의심스러운 작업 결과입니다. 장판 일어남. 실리콘 마감 불량으로 인하여 재작업을 요청드린 부분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진 첨부) 전 오늘 회사에 연말 업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양해를 구하고 휴가를 사용하였고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 입주 청소를 모두 했는데, 뒤늦게 발견한 싱크대 누수공사와 깔끔하게 작업 되지 않은 장판으로 인한 보수작업으로 다시 지저분해지면 저의 입주 청소는 누가 보상해주시는 건가요? 그래서 임대주택 사업 관련하여 건의 드립니다. 현재 선착순으로 세대 배정후 계약서는 일주일 내에 써야 하고 입주는 한 달 이내에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 달 동안 직장인들은 연차 휴가를 내지 않는 이상 주중 방문은 제한적이고 시간을 내서 주말에 방문하게 되는데 주말에 모두 방문한다 해도 8회뿐이고 8회 동안 오래된 아파트의 하자를 다 파악하기엔 어렵습니다. 주말에는 관리소도 업무를 하지 않기 때문에 시설하자를 말씀드려도 처리가 늘어지거나 전화로 말씀드리다 보니 전달 또한 정확하게 드리기 어렵습니다. 제안1 장판 도배 싱크대 레인지후드 등등 노후화 오염으로 인하여 시트지 작업이나 교체해야 하는 세대 경우는 업체를 입주할 세대가 알아보고 원하는 방법으로 교체를 한 후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바뀌는 것이 어떤지 제안해봅니다. 예시> 도배가 필요한 세대에 세입자가 입주한다면 원하는 도배지와 도배 업체를 세입자가 선정하여 도배를 진행하고 도배비는 평균적인 일반도배지 도배비가 150만원 이라면 그 비용만 공단에서 지원해주고 더 좋은 도배지로 하고 싶은 경우 세입자가 금액을 추가하여 시공하는 방법으로 한다면 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며 공단도 업체 입찰공고라는 행정업무에서도 자유로워질 것이고, 관리소 또한 시공업체 관리 감독에서 일정 부분 편해지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재는 공단에서 입찰로 업체를 선정하고 있는 것 같은데 선정된 업체에 실력으로 선정하는 게 아닌 가장 저렴하게 입찰한 업체가 선정되고 있어서 도배 장판 공사 시 세입자의 만족도가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게 맞다면 그 피해는 세입자들이 입게 된다는 것을 알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제안2 품목별 내용연수 문제입니다. 주택관리 규정에 보면 품목별 내용연수가 너무 길게 잡혀있습니다. 또 아무리 내용연수가 정해져 있어도 그 물품이 오랜 시간 부식에 안전에 위험이 있으면 보수가 아닌 교체 공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 임대주택은 어린 자녀들과 함께인 세대가 우선 배정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생각한다면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UBR 화장실은 너무 약해서 사용하다가 타일 이라도 떨어지면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큽니다. 또한, 싱크대 같은 경우는 웬만한 세대들이 다 문제인데 누수 점검도 안 되어있고 계속해서 시트지 작업해서 사용할 경우 무너질 위험성이 있는데 보수가 아닌 교체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내용연수만 고집 하실 게 아니라 보수로 10번 예산 쓸 거 제 값에 교체하여 오래 쓰는 게 예산 절약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반적인 장판작업 상태 및 누수 사진 1부 끝.

답변

답변일 : 2023.01.05
담당부서
경인지부
담당자
이재영
첨부
안녕하십니까 고객님, 해당 세대 입주 과정에서 시설물 보수 및 세대 상태 점검이 미비하여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여러 차례 유선으로 안내드린 바와 같이, 요청하신 싱크대 및 장판 하자에 대해 업체에 재시공 및 교체를 지시하였고 최대한 신속하게 보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추후 퇴거 및 입주 점검을 철저하게 진행하기 위해 관리사무소 소장, 과장 직원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고객님의 제안사항에 대해 검토한 결과를 안내드리겠습니다. 현재 우리 공단은 경인지부 5,253세대를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19,000여 세대의 임대주택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규정에 따라 일관된 보수 기준과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지역별로 보수 업체를 선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관리소 직원 안내 미숙 및 시설보수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임차인에게 직접 보수를 위임하기 보다, 철저한 관리와 교육을 통해 임대주택의 전반적인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 공단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품목별 내용연수의 경우 공단 주택실에서 공동주택관리법 시행규칙 및 유사기관의 규정을 참고하여 설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내용연수가 도래하기 전 이라도 심각한 훼손 및 안전상의 문제가 있을 경우 접수되는 대로 보수를 진행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입주민의 불편사항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무원 아파트에서 즐거운 추억 쌓으시기 바라며, 추가 문의사항은 공무원연금공단 경인지부 이재영 주임(02-560-2991) 또는 성남판교 상록아파트 관리사무소(031-8016-1008)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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