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 내용
국민제안 내용
공무원연금공단 복지시설 운영 개선을 통한 이용 활성화 및 만족도 제고 방안
2025.07.08
제안분야
복지시설
작성자
송호석
심사결과
불채택
진행경과
완료
첨부
처리기한
2025.07.17
?? 문제점
시설 이용률 저조 및 특정 계층 편중
연금복지시설(연금플러스센터, 휴양시설 등)의 이용자 대부분이 수도권 고령 퇴직자 중심
재직자, 여성, 지방 거주자, 조기퇴직자 등은 이용률 낮음
시설 접근성과 지역 편중 문제
복지시설이 수도권 및 주요 도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지방 거주 연금수급자와 재직자에겐 물리적 접근성 제한
시설 예약 경쟁 과열, 특정 시기(휴가철 등) 편중 사용 심화
시설 운영 방식의 경직성과 서비스 품질 저하
동일한 방식의 반복 운영으로 이용자의 수요와 생활패턴 반영 부족
노후화된 시설, 서비스 인력의 친절·응대 품질 편차 존재
홍보 및 정보 접근성 부족
복지시설에 대한 사전 정보 부족, 예약 방식 불편, 디지털 접근성 취약
신규 연금수급자나 조기퇴직자 대상 복지시설 이용 안내 부족
?? 개선방향
복지시설 운영 대상 및 범위 확대
재직자·조기퇴직자·배우자 등도 참여 가능한 개방형 프로그램 운영
생애주기별(재직·퇴직·고령기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
비수도권 지역 복지시설 확충 및 이동지원
강원, 전남, 경북 등 복지시설 미설치 지역에 순환형 복지 거점센터 도입
복지셔틀 운영, 또는 지역 민간시설과 협약 통한 대체 서비스 제공
시설 운영의 다양화 및 프로그램 개편
단순 숙박·휴양 중심에서 벗어나 건강관리(운동, 물리치료), 문화강좌, 심리상담 등 복합 프로그램 도입
계절별, 지역축제와 연계한 체험형 테마형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통합관리시스템 고도화
복지포털 및 모바일 앱에서 예약, 일정조회, 이용후기, 불편신고, 만족도 조사 등 통합 관리
고령층·비숙련자 위한 ‘복지시설 예약 도우미’ 기능 제공
시설서비스 품질관리 강화
복지시설 직원에 대한 정기 친절교육 및 CS 역량 강화
서비스 품질지표 도입 및 평가 결과 공개
?? 기대효과
복지시설의 이용률 확대 및 다양한 계층의 참여 유도
지역 간 복지격차 해소 및 복지서비스 접근성 향상
시설 운영의 서비스 품질 제고, 공단에 대한 신뢰도 및 만족도 향상
연금수급자의 삶의 질 향상, 공직생활 은퇴 후 복지 연계 효과 극대화
답변
답변일 : 2025.07.17
담당부서
복지기획실
담당자
정익권
첨부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공무원연금공단 복지기획실입니다.
고객님께서 제안해주신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공단은 전현직 공무원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천안, 화성, 남원, 김해, 수안보 5개 지역(골프장 4개, 리조트 1개, 호텔 1개)에 후생복지시설을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간과 제휴하여 쇼핑, 숙박, 여가, 건강관리 등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신규 제휴업체 모집을 통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공단은 공무원 활력 제고 및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해 인사혁신처의 후생복지 기본계획과 연계한 사업계획을 매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단, 예산이 한정된 상황에서 후생복지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수혜자 확대에는 한계가 있는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요 후생복지 프로그램 : 소통사랑캠프, 온라인상담, 마음건강교육, 취미·배움과정, 찾아가는 건강검진 등('25년 기준 14개)
아울러, 복지시설 편의 향상을 위해 노후화된 시설을 중장기 시설보수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매년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복지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고, 홈페이지 개편, 서비스 표준 제정, 맞춤형 직원 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앱 개발 등 시스템 고도화 및 지역별 복지시설 설치 등은 정부정책이 고려되어야 하고, 기금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중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항임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고객 제안 주셔서 감사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공무원연금공단 복지기획실 정익권 과장(064-802-1525)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고객만족경영실
전화번호: 1588-4321
※기타 문의사항은 "고객참여와 상담 > 국민제안"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제안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