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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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제안] 고령자 친화형 디지털 연금 안내 플랫폼 구축
2025.07.06
제안분야
연금제도
작성자
이상현
심사결과
불채택
진행경과
완료
첨부
처리기한
2025.07.15
제안배경 및 필요성
공무원연금 수급자는 고령층이 다수를 차지하며, 정보 접근성과 민원 처리 과정에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공단의 온라인 시스템은 PC 기반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연금 관련 정보나 청구 진행상황 확인이 어려워 전화·방문 민원이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본 후생노동성 산하 국민연금기구의 온라인 플랫폼 ‘Nenkin Net’를 벤치마킹하여, 공무원연금공단도 고령자 중심의 모바일 기반 디지털 연금 통합 안내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안 내용
1. 디지털 연금 통합 시스템 고도화
연금 이력, 수령액, 청구 진행상황을 모바일에서도 간편 확인 가능
사용자 맞춤형 대시보드 구성
2. 고령자 친화 UI/UX 설계
글자 확대, 고대비 화면, 간편 터치 버튼, 큰 아이콘 등 시각적 접근성 강화
카카오 간편인증, 지문 로그인 등 도입
3. 음성 안내 서비스 추가
시력이 약한 고령층을 위해 AI 음성으로 안내 메시지 제공
4. 모바일 알림 서비스 도입
연금 지급일, 서류 누락, 처리 결과 등을 카카오톡·문자로 자동 안내
기대효과
1. 실현 가능성: 기존 연금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기능 고도화 가능. 외부 솔루션 협업 시 신속 구축 가능
2. 창의성: 국내 공공연금기관 중 고령자 맞춤형 앱 시스템은 드물어 차별성 확보
3. 기대 효과:
연금 수급자의 디지털 접근성 향상
전화 및 방문 민원 대폭 감소 → 공단 행정 효율성 증대
고령자 중심의 포용행정 실현 → 국민 만족도 및 공단 이미지 개선
답변
답변일 : 2025.07.14
담당부서
정보화전략실
담당자
안현준
첨부
안녕하세요. 고객님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고령자 친화형 디지털 연금 안내 플랫폼 구축'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안해주신 고령자 맞춤형 UI/UX 설계 및 연금정보의 모바일 통합 제공은 정보 접근성이 취약한 고령층의 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의견으로 공단에서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단은 모바일 앱 '평생동행'에 대한 UI/UX 전면 개편 및 연금정보 안내 고도화를 추진중이며, 고객님의 제안사항(알림 앱 푸시, 글자확대, 간편 터치 등)을 반영하여 보다 편리하고 직관적인 연금서비스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가제안 또는 문의 사항이 있으실 경우 주저하지 마시고 언제든 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제안에 감사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공단 정보화전략실(02-560-2359, 안현준)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공무원의 평생행복을 만들어가는 믿음직한 연금복지전문기관 공무원연금공단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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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 1588-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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