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 내용
국민제안 내용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운영상 개선 방안
2025.07.10
제안분야
기타
작성자
송**
심사결과
불채택
진행경과
완료
첨부
처리기한
2025.07.21
? 문제점
? 이용자 중심 설계 미흡
메뉴 구조가 복잡하며 수급자, 퇴직예정자, 현직공무원 등 대상별 정보 분리가 부족
고령 수급자에게는 시인성, 접근성 낮은 구성으로 이용 불편
? 정보 접근성과 최신성 부족
공지사항, 제휴복지, 연금 관련 민원 정보 등이 중앙 집중화되어 있지 않음
검색 기능 미비로 필요한 정보 탐색에 시간 소요
? 복지몰 및 모바일 서비스 연동 부족
복지플랫폼과의 계정 연동이 되지 않아 별도 로그인 필요
홈페이지는 PC 중심, 모바일 최적화 부족
? 비대면 민원 서비스의 제한성
연금 조회, 각종 신청서 제출 등의 기능은 여전히 일부 오프라인 의존
?? 개선 방향
? 사용자 맞춤형 홈페이지 리디자인
이용자 구분(수급자·현직자·퇴직예정자 등)에 따른 맞춤형 초기화면 구성
고령자 친화 기능 탑재: 글자 확대, 음성지원, 고대비 모드 등
? 검색 및 정보 정렬 기능 강화
키워드 기반 통합검색 기능 도입
자주 찾는 정보는 메인화면에 고정 배치 (예: 연금지급일, 복지몰 안내, 민원 신청)
? 모바일 앱 연계 강화 및 계정 통합 로그인 체계 도입
홈페이지?복지몰?모바일 앱 ID 통합 로그인으로 사용자 불편 해소
모바일 대응형 웹페이지 개편도 병행
? 비대면 민원처리 확대 및 챗봇 도입
퇴직예정자 대상 퇴직급여 예상액 자동 산정, 연금증명서 즉시 발급 등 기능 확대
연금 FAQ, 복지혜택 등 AI 챗봇 상담 기능 시범 운영
? 기대 효과
고령 수급자 등 디지털 약자의 이용 접근성 개선
홈페이지 민원 분산 → 전화 및 방문 민원 감소
연금공단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및 만족도 상승
복지몰·연금·민원 업무 통합으로 실질적인 온라인 서비스 허브 구축
답변
답변일 : 2025.07.21
담당부서
정보화전략실
담당자
안현준
첨부
안녕하세요. 고객님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 운영상 개선 방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제안해주신 홈페이지 고객 맞춤형 UI/UX 설계 및 연금정보의 통합 제공은 이용자의 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의견으로 공단에서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현재 공단은 모바일 앱 '평생동행'에 대한 UI/UX 전면 개편 및 연금정보 안내 고도화를 추진중이며, 고객님의 제안사항(비대면 민원서비스 확대, 글자확대, 간편 터치 등)을 반영하여 보다 편리하고 직관적인 연금서비스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가제안 또는 문의 사항이 있으실 경우 주저하지 마시고 언제든 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제안에 감사드리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공단 정보화전략실(02-560-2359, 안현준)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공무원의 평생행복을 만들어가는 믿음직한 연금복지전문기관 공무원연금공단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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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고객만족경영실
전화번호: 1588-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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