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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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대출 오류 이후, 재원소진으로 인한 신청불가 문제
2022.01.14
제안분야
연금대출
작성자
박**
심사결과
진행경과
완료
첨부
처리기한
2022.01.18
오늘부터 연금대출 신청이 가능하다는 공지에, 어제부터 인터넷과 공인인증서 셋팅하고 회사는 오늘 반가를 내고, 아침 08:30부터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09시에 신청이 가능해져서 입력을 하기 시작했는데 '신용점수' 항목을 클릭할 때부터 계속 오류가 나고 진행이 되지 않더라구요. 한참을 다시 클릭하면서 내 신용이 아예 0점인가... 고민하다가 늦기 전에 다시 처음부터 차근차근 메뉴얼 보면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예 방법이 없더라구요. 하지만 그때부터는 이미 대기순번이 만명이 넘어간 상태였고, 초조한 마음에 절차를 넘기며 기다렸는데 10:50경에 접속해보니 이미 재원 소진으로 마감된 상태였고, 홈페이지에는 오류가 발생해서 죄송하다는 공지가 떠있더군요. 뭐하자는 건가요...몇 분기를 기다려서 대출 신청하는 사람들 상대로 장난하는건가요. 이정도 오류 대비 못할 꺼면 인터넷으로 받지 말고 오프라인으로만 접수를 받던지 했어야죠. 오류 나면 그냥 죄송하다고 하고 끝나는 겁니까 결국 먼저 접속해서 오류 적용되버린 접속자들만 피해를 보고, 운좋게 오류 해결되고 난 다음 접속한 사람들만 대출 신청된것 같은데.... 이렇게 황당한 경우가 어디있습니까. 몇달 기다리고 오늘 연가쓰고 간절하게 대출 신청하는 사람들 실망감은 생각해보셨나요. 돈가지고 장난하는것도 아니고 정말 실망스럽습니다. 그냥 공지글 하나 띄우고 말것이 아니라, 적절한 해명 요구합니다. 그냥 좌시하지 않겠습니다.

답변

답변일 : 2022.01.16
담당부서
복지사업실
담당자
이선영
첨부
안녕하십니까 고객님. 고객님께서 문의주신 질의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연금대출 신청에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연금대출 신청에 지연 및 오류가 발생한 것에 대해 과거와 달리 22년 1분기 대출 신청 시 접속자가 일시에 집중되면서 시스템 과부하로 대출신청이 어려운 상황이 되어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원활한 연금대출 신청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 환경을 개선(일부 조치)하고 있으며, 14일 시스템 오류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2차 대출시행을 홈페이지에 안내하였고, 일시집중 신청으로 인한 오류 예방을 위해 대출종류별 신청 시기를 분산 시행하는 것으로 개선하였습니다. - 일반대출, 주택구입, 주택임차대출 : 1월 17일(월요일), 오전 9시부터 - 사회정책적대출 : 1월 18일(화요일), 오전 9시부터 다시 한 번 연금대출 신청 오류 및 일시 중단으로 인해 고객님께 불편을 드린 점과 민원전화 폭주로 전화 연결이 어려웠던 점 사과드리며 궁금하신 사항은 공단 복지운영실(064-802-2213)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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