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 내용
국민제안 내용
불편사항 재 문의
2021.05.20
제안분야
모바일앱
작성자
강일원
심사결과
진행경과
완료
첨부
처리기한
2021.05.24
안녕하세요
5.14일날 인증서에 대한 불편사항을 문의 했던 강일원입니다.
5.17일 답변도 잘 받았습니다. 그런데 모바일에 공증인증서를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PC에서 가져오기를 해야된다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ID/비밀번호는 잊어 버리기 쉽기 때문에 지문으로 로그인 할려고 하는데 이렇게 어렵게 해서 과연 연금수급자들의 연령대에서 과연 얼마나 이용 할 수 있을지 의문 입니다.
다시 한번 요청 하건데 자기 휴대폰에 공증인증서가 있으면 지문 등록이 되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답변일 : 2021.05.21
담당부서
정보화전략실
담당자
함탁헌
첨부
안녕하세요. 강일원 고객님
먼저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한 말씀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모바일 인증서 문의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공단은 인증서 발급기관이 아니므로 고객님께서 인증서를 통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최초 1회 유효한 인증서를 공단 홈페이지 등록해주셔야 하며,
등록된 인증서를 통하여 모바일 앱에서 지문인증 및 간편비밀번호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번 답변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인증서 발급기관이 아닌 공공기관의 경우, 타 금융기관에 비해 인증서 등록 및 사용과 비교하여 불편함이 존재하는 점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모바일 앱에서의 인증서 복사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고객님께서 사용하시는 모바일 기종(안드로이드, IOS)이 확인이 되지 않아 두가지 구분을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상용화된 안드로이드 버전 같은 경우, 고객님의 공단 홈페이지 계정(아이디)에 유효한 인증서를 최초 1회 등록하였으며,
해당 인증서가 모바일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인증서를 PC에서 복사할 필요 없이 공단 앱에서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여 지문인증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IOS(아이폰 기종) 같은 경우 기기 특성 상 앱끼리 상호 간에 인증서를 공유하지 않아 공단 홈페이지 계정(아이디)에 등록된 인증서를
홈페이지를 통하여 인증서 복사(메뉴위치 : 인증센터 -> 모바일(스마트폰) -> 인증서복사)를 하여야 공단 앱에서 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한 차이가 있습니다.
답변드린 내용으로 고객님의 문의내용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추후 모바일 앱 개편 시에는 보다 편리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혹시나 고객님께서 인증서와 관련된 추가 문의사항 및 오류사항이 발생할 경우,
'공단 정보지원실(064-802-2355, 함탁헌)'로 연락주시면 적극적인 지원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께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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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고객만족경영실
전화번호: 1588-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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