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 내용
국민제안 내용
연금지 배송 비닐 대신 종이 사용 제안
2021.11.16
제안분야
연금지
작성자
정방섭
심사결과
불채택
진행경과
완료
첨부
처리기한
2021.11.24
저의 경우 매월 연금지를 받습니다. 종이 대신 비닐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종이 봉투로 개선하실 것을 제안합니다. 우리나라와 세계는 비닐사용을 줄이고 있습니다. 이에 동참하면 좋겠습니다.환경이 문제임을 잘 아실 것입니다. 당장은 아니라도 가까운 장래에 개선하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답변일 : 2021.11.18
담당부서
홍보실
담당자
윤유진
첨부
안녕하세요. 정방섭 고객님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객님의 제안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 공단은 매월 20만부에 가까운 연금지를 외부업체를 통해 단시일 내에 대량으로 자동포장하여 전국 각지로 발송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제안을 검토해 본 결과, 안타깝게도 아래와 같은 이유로 채택이 곤란함을 알려드립니다.
첫째, 현재 연금지 자동포장 및 발송을 담담하고 있는 업체에서 종이봉투로 자동포장이 불가능합니다. 종이포장을 위해서는 수작업으로 해야 하며, 비용 및 시간이 비닐 자동포장에 비해 과다하게 소요됩니다. 자동포장이 가능한 업체가 있기는 하나, 이 또한 비닐 자동포장에 비해 포장작업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 또한 많이 소요됩니다.
둘째, 종이포장 시 도시 외곽 전원 주택이나 농어촌 지역 주택 등 단독주택은 건물 내 우편함이 있지 않고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눈, 비 등 기상상황에 의해 포장이 훼손되어 연금지가 훼손될 수 있습니다.
셋째, 종이포장일 경우에는 비닐포장에 비해 포장된 연금지의 중량이 증가함에 따라 우편료 단가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만약 종이포장으로 변경하여 1~2g 정도 무게가 더 나갈 경우, 우편료가 최고 월 1천만 원 이상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에 우리 공단에서는 연금지 포장 시 종이보다 더 가벼우면서도 HDPE(High Density Polyethylene : 고밀도 폴리에틸렌)을 소재로 한 친환경 비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HDPE는 인체에 무해하고 독성이 없어 식품용기와 어린이 장난감으로 사용되는 친환경 재질이며, 재활용이 가능하여 분리 배출이 가능합니다.
고객님께서 환경을 생각 하시어 보내주신 제안에 대해 감사드리며, 공단에서도 고객님의 마음을 헤아려 앞으로 보다 친환경적인 방법이 있는 지 모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제안 또는 문의 사항이 있으실 경우 주저하지 마시고 언제든 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제안에 감사드리며, 국민과 함께하는 혁신경영, 연금가족과 행복한 동행이 되는 공무원연금공단이 되겠습니다.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고, 독자님의 가정에 항상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고객만족경영실
전화번호: 1588-4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