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의창

구분
윤리자료
 
 
조회수
1685
부서
경영지원실
첨부

 

윤리경영 평가지표(GEPS-EMDEX)

 

Ⅰ. 개  요

 1. 윤리경영 평가지표 개념

   ○ 윤리경영 평가지표는 회사의 윤리경영 실천수준을 계수화시킨 것으로 임직원의 업무수행과 경영진의 의사결정 결과로 나타난 회사 경영활동에 대한 평가임.

      [ 윤리경영 평가지표 = 회사 경영활동 평가 ]

   ○ 가지표는 공단 특성을 반영하여 적용하며 결과치는 공단의 윤리경영 평가지수로 나타내어 매년 변화추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음.


 2. 활용계획

  ○ 평가지표는 윤리경영 실천력 향상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연 1회 회사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매년 초 발표하여 연간 윤리경영 중점 추진전략에 반영되도록 함.

  ○ 평가지표는 윤리경영 평가항목의 모체로 공단 및 외부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평가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매년 수정, 보완작업을 실시하고자 함.

Ⅱ. 평가지표 세부내용


1. 평가지표 개발체계


 □ 개발원리

   ○ 핵심 이해관계자 관련 3대 테마(신뢰경영(고객, 임직원), 상생경영(협력사), 사회공헌(지역사회))와 윤리경영의 기반인 실행인프라, 윤리경영 운용의 핵심인 투명경영 등 총 5개의 대분류를 중심으로 개념을 정립

   ○ 이를 바탕으로 각 개념에 부합되는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으며, 평가지표를 다시 세부 평가항목으로 분류하였음.


 □ 평가항목별 배점기준

   ○ 평가지표 배점에 따라 평가항목 배점은 중요도 순위에 따른 임의배점 기준을 설정.

   ○ 가점항목의 경우 가점에 따른 점수 변동폭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최대 1점까지만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감점 항목은 0.2점을 공통적으로 부여하고 제한선을 두지않아 중요성을 강조하였음.


2. 성과평가 지표 구성

○ 추진의지 및 시스템

평가지표

배점

평가항목

세부 측정기준

1. CEO 추진의지

12.0

① 추진의지 표명(5)

② 윤리의식(2)

③ 사회봉사 참여도(5)

○추진의지 표명 횟수

○GEPS-BEX 진단결과 (해당부문)

○CEO 사회공헌 마일리지

2. 임직원 추진의지

5.0

④ 추진의지 및 의식(5)

⑤ 윤리위반사례(감점)

○GEPS-BEX 진단결과 (해당부문)

○판결, 언론, 비리행위, 징계 등

3. 시스템 구축

6.0

⑥ 추진조직 및 실행(4)

⑦ 시스템 인식(2)

윤리경영 추진조직의 구축 및 실행

○GEPS-BEX 진단결과 (해당부문)

평가지표 계

23.0

 

 


투명경영

평가지표

배점

평가항목

세부 측정기준

1. 경영투명성

10

①감사계획 수립 및 이행(6)

②통합공시시스템 운영(4)

③통합공시 위반유무      (감점)

④탈세, 납세위반 유무    (감점)

경평 항목중 이사회 및 감사계획 지표

○통합공시시스템 구축

통합공시시스템 운영 중 위반사례

○언론(세무조사자료)

 

평가지표 계

10.0

 

 

신뢰경영

평가지표

배점

평가항목

세부 측정기준

1. 고객신뢰경영

15.0

① 고객만족도(5)

② 정보보호/보안(5)

③ 청렴도조사(5)

○외부평가지수(고객만족도 평가)

○GEPS-BEX 진단결과 (해당부문)

○외부평가지수(청렴도 평가)

2. 임직원신뢰경영

15.0

④ 인재육성(5)

⑤ 직원 퇴직율(5)

⑥ 노사관계(5)

○1인당 평균 교육훈련비

○직원 의원면직 비율

○쟁의발생 비율

평가지표 계

30.0

 

 

상생경영

평가지표

배점

평가항목

세부 측정기준

1.공정거래

 

8.0

①공정거래 외부위반(5)

②공정거래 내부위반(3)

③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    그램 (가점, 1)

○공정거래위원회 고발자료

○공정거래관련 제보자료 및 자체    조사 자료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도입

2.협력회사 존중

3.0

④협력사진단지표(3)

○GEPS-BEX 진단결과 (해당부문)

평가지표 계

11.0

 

 


사회공헌 

평가지표

배점

평가항목

세부 측정기준

1.사회공헌활동

20.0

①사회봉사 마일리지(10)

②사회공헌 활동제도      운영(5)

③사회공헌진단지표 (5)

1인당 평균봉사 마일리지 점수

○각종 사회공헌지원 프로그램

○GEPS-BEX 진단결과 (해당부문)

2.환경보호

4.0

④활동실적(4)

○환경보호 활동 실적비율

3.지역사회

 

⑤지역사회 욕구반영      (가점, 1)

○지역사회 욕구를 반영한 증거

평가지표 계

24.0

 

 

 

* 2008년도 윤리경영 평가 결과 : 붙임파일 참조(배포용 문서)


공공누리마크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제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인사윤리실   전화번호: 1588-4321
※기타 문의사항은 "고객참여와 상담 > 국민제안"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제안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