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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만족하는 최고의 연금관리기관이 되기 위해

공단이 뼛속부터 바뀝니다.


고객과 성과중심의 ‘통합전략경영시스템’ 구축 추진

 

 서울 상록회관 4층의 한 사무실. 직원들의 얼굴은 진지하다 못해 비장하기까지 하다. 이곳은 바로 고객에게 최고의 연금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단의 경영시스템을 획기적으로 바꾸기 위한 대장정이 펼쳐지고 있는 곳, 공무원연금공단의 미래와 발전을 판가름할 거대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 ‘통합전략경영시스템구축단’이다.

 


 

 

 

공무원연금공단은 공단의 낙후된 경영전략과 경영제도, 사업 전반에 대해 철저한 원인 규명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고객과 성과 중심의 선진경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통합전략경영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객에게 절대 신임을 받는 최고의 연금관리기관으로 도약

통합전략경영시스템은 전략적인 사업에 근거해 ‘자산운용수익 극대화’를 이루고, 업무프로세스 재설계를 통해 ‘고객 중심의 경영체제’를 확립할 수 있는 발판이다. 공단은 이 발판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신임을 받는 최고의 연금복지서비스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있다.


지속적인 경영효율화의 기반이 될 통합전략경영시스템은 오는 2011년 4월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원활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정부 공공부문과 IT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는 ‘베어링포인트와 LG CNS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전문 컨설팅 기관을 선정해 경영전략과 제도, 사업, 업무프로세스, 전산체계 전반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맡겼다.


현재 진행사항은 이렇습니다.

내로라하는 국내외 전문 컨설팅 기관들이 참여한 제안 설명회를 거쳐 기술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 업체를 최종 낙점했으며, 지난 6월 8일,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컨설팅 착수보고회를 실시한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컨설팅 작업이 추진됐다. 그리고 공단의 컨설팅 핵심 직원이 함께 한 Kick Off 워크숍에서 컨설팅 방향을 설정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컨설팅 업체의 의욕적인 진두지휘 아래 내 · 외부 환경 분석과 공단의 내부 역량 분석을 마쳤으며 현재 공단의 업무 현황을 파악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고객 중심의 효율적 업무프로세스로 개선

시스템 구축 사업은 컨설팅 기관의 분석과 평가를 토대로 ‘경영전략 수립’, ‘조직관리 부문’, ‘인사관리 부문’, ‘성과관리 부문’, ‘업무프로세스 개선’, ‘정보화전략계획’, ‘통합전략경영시스템’ 등 7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고 있다.


부문별 추진 내용을 살펴보면 환경변화에 따른 비전과 전략을 재정립하여, 임직원이 공유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략경영 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사업이 추진된다. 이와 더불어 고객 중심의 효율적 업무프로세스를 도출하게 될 ‘업무프로세스 개선’, 최신 기술을 접목한 ‘정보화 전략계획’, 선진경영 체제를 지원할 e-HRM(인적자원관리시스템), e-감사시스템, 성과관리시스템 등을 도입하는 ‘통합전략경영시스템 구축’ 등이 구축하려는 시스템의 내용이다.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추진 부서뿐 아니라 공단의 모든 임직원들도 의욕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황 분석을 위한 인터뷰와 각종 설문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시스템 추진에 힘을 보태고 있는 것.


공단의 야심 찬 경영개선 프로젝트, ‘통합전략경영시스템 구축 사업’. 고객이 중심이 되는 최고의 연금관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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