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 내용
국민제안 내용
연금 재해 예방 관련 개선 아이디어
2025.06.25
제안분야
재해보상
작성자
정**
심사결과
불채택
진행경과
완료
첨부
처리기한
2025.07.08
? 1. 재해 예방 관련 개선 아이디어
개선 아이디어 내용
스마트 예방 시스템 도입 IoT 기기나 스마트워치 등을 활용해 고위험 작업 시 실시간 건강상태, 위치, 낙상 감지 등을 모니터링.
사전예방형 건강검진 강화 특정 직군(소방, 경찰 등)의 위험 노출 수준에 따른 맞춤 건강검진 및 재활 프로그램 제공.
재해사례 DB 구축 및 교육 콘텐츠 제공 공단 차원의 재해사례 빅데이터를 축적하고, 직군별 맞춤 영상 콘텐츠 및 예방 훈련 콘텐츠 제작·배포.
AI 기반 위험 분석 시스템 공무원 직무별 사고 발생 패턴 분석을 통해 고위험군 예측 및 예방조치 권고 시스템 운영.
? 2. 보상 절차 관련 개선 아이디어
개선 아이디어 내용
모바일 보상 신청 시스템 고도화 공무원연금공단 앱 내에서 재해보상 신청, 진행상황, 필요서류 자동안내 기능 강화.
보상신청 1:1 코디네이터 제도 고령자·정보취약계층 공무원을 위한 ‘보상 절차 안내 전담 인력’을 두어 전화나 방문으로 밀착 안내.
보상자료 자동연계 시스템 산재 발생 시 병원진단서, 사고경위서, 경찰기록 등을 타기관과 연계해 자동 수집·검토.
보상심사 기간 단축을 위한 ‘간이심사 제도’ 경미한 부상이나 명백한 업무상 재해는 간소화된 절차로 신속 지급.
? 3. 고객지원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개선 아이디어 내용
공무원 전용 콜센터 통합 상담창구 연금, 재해, 복지 등을 하나의 콜센터에서 연계상담 가능하게 개선.
보상 및 상담 AI 챗봇 도입 기본 정보, 절차, 서류양식 등을 24시간 안내 가능한 챗봇 서비스 운영.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강화 도서·산간지역 및 고령 공무원을 위해 이동상담 차량 또는 영상상담 확대.
만족도 조사와 피드백 시스템 강화 상담 및 보상 절차 종료 후 간단한 만족도 설문 및 피드백 반영 시스템 구축.
? 기대효과
공무원 재해 예방 수준 제고 및 업무 중단 최소화
보상 절차 간소화로 복귀 또는 회복기간 단축
고객 체감 서비스 품질 향상 및 민원 감소
사전 예방에서 사후 대응까지 통합 서비스체계 구축
답변
답변일 : 2025.07.08
담당부서
고객만족경영실
담당자
박경수
첨부
안녕하세요. 정태영 고객님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공단 사업에 관심을 갖고 의견주셔서 감사드리며, 고객님께서 의견주신 제안에 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재해예방
- 스마트 예방 시스템 도입 / AI 기반 위험 분석 시스템 : 제안해주신 사업의 필요성에 대하여 깊이 공감하고 있으며, 향후 사업계획 수립 시 검토하겠습니다.
- 사전예방형 건강검진 강화 : 공직 주요질환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리재해 예방을 위하여 개인별 마음건강 진단부터 맞춤형 마음관리 프로그램(전문치유형, 집중체험형 등), 진료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질환 예방을 위해 고위험직종(경찰, 소방 등) 근골격계 질환 예방 프로그램과 뇌심혈관 질환 예방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재해사례 DB 구축 및 교육 콘텐츠 제공 : 재해예방?보상 연구를 통해 공직 재해사례를 체계적으로 분석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직 재해사례 분석을 통해 주요 질환에 대한 예방 콘텐츠(영상, 리플렛 등)를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자료는 공단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재해보상
- 모바일 보상 신청 시스템 고도화 : 현재 재해예방보상포털을 통해 공무상 재해에 대한 청구방법 및 필요서류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인터넷 청구 또한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재해보상 급여 청구 접수시 단계별 진행 상황을 카카오톡 알림 등을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추후 공무원연금공단 모바일 어플 내에서도 관련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보상신청 1:1 코디네이터 제도 : 고령자나 정보 취약계층 공무원을 위한 보상 절차 안내 전담 인력 충원에 대한 충분한 공감이 있으나, 현재는 제한된 인력으로 어려움이 있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고객님들의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향후 관련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 보상자료 자동연계 시스템 : 건강보험요양급여 내역,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등 재해보상 관련 서류들이 이미 시스템 연계를 통해 자동 수집·검토되고 있으며, 향후 공무원 근무일지 등 인사복무자료 연계를 위한 데이터 연계 등 공상공무원의 재해보상 신청 편리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보상심사 기간 단축을 위한 간이심사제도 : 공무원 재해보상법 제6조제2항에 따라 2023년 6월부터 공무상 사고로 명백한 부상이 발생한 경우, 재해보상심의회 심의를 생략하고 공단이 직접 결정하도록 절차를 간소화 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고객서비스
- 공무원 전용 콜센터 통합 상담창구 : 공무원연금 고객센터는 연금업무를 포함하여 재해, 복지사업 등 공단의 모든 업무에 대하여 통합 상담을 운영하고 있으며, 대표번호(☎1588-4321)로 전화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보상 및 상담 AI 챗봇 도입 : 우리 공단은 2021년 5월에 챗봇 상담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입니다. PC 또는 모바일로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 후 메인화면에서 '공무원연금공단 챗봇 상담' 클릭 후 이용하실 수 있으며, 더욱 편리한 활용을 위해 챗봇 상담 시스템 답변 내용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 강화 : 공단 각 지부에서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연금수급자를 위한 찾아가는 생활강좌 및 연금아카데미, 퇴직예정공무원 대상 찾아가는 연금제도 설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고객센터에서는 챗봇 및 채팅 상담, 보이는 ARS 등 다양한 상담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 분들께서 우리 공단에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편리하게 상담을 받으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만족도 조사와 피드백 시스템 강화 : 공단 고객센터에서는 반기 1회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조사는 최근 유선상담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합니다. 해당 조사를 통해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파악하고 고객의 피드백 내용을 바탕으로 개선점을 발굴하여 업무 개선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제안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사업 운영에 적극 참고하겠습니다.
간단한 질문은 홈페이지 자주찾는질문(FAQ)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문의하신 내용외 추가 제안사항이 있을 경우, 공단 재해예방실(02-560-2526, 박소영 대리)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공무원의 평생행복을 만들어가는 믿음직한 연금복지전문기관 공무원연금공단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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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고객만족경영실
전화번호: 1588-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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